DL 라멘교

공법비교표
구 분 강합성 DL-Rahmen 일반 RC Rahmen
공 법 개 요 벽체중간에 문형으로 제작된 강재거더를 설치한 후 거더단부에 부착된 PS강재를 긴장하여 바닥판 타설시 발생하는 휨모멘트를 감소시켜 경제성을 확보한 강합성 라멘공법 동바리/비계를 이용하는 일반적인 철근콘크리트 구조물로써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를 강결시키는 라멘 교량공법
형 고
경간 20 M 25 M 30 M 35 M 40 M
형고(m) 0.80 0.90 1.10 1.20 1.40
경간 10 M 12.5 M 15M 18M
형고(m) 0.70 (1.00) 1.80 (1.10) 0.90 (1.20) 1.10 (1.40)
공 법 특 징
강재거더 거치 및 라멘화 지점부 강봉긴장

- 헌치가 없는 저형고·장지간 강합성 라멘공법
- 현장에서 별도의 제작공정이 없이 단순 가설 후 거더단부를 수평긴장하여 프리스트레스 도입
동바리 설치 콘크리트 타설

- 벽체와 슬래브의 강절연결로 구조적 강성이 우수
- 지간내 휨모멘트를 줄이고 이를 벽체로 부담시킴
장 단 점 - 거더의 공장제작으로 품질이 우수 - 정밀한 시공이 가능하여 현장품질이 우수 - 상부 시공시 동바리가 없어 시공 안전성 우수 - 헌치가 없어 형하고 확보에 유리 - 거더자중이 가벼워 장비의 현장접근이 용이 - 시공실적이 풍부한 일반공법임. - 전면 동바리를 사용 하천에서의 시공안전성 불량 - 형고가 높아 접속도로의 종단선형 불리 - 경간장의 한계로 하천설계기준의 교각설치 위배 - 공사비 저렴
공 사 비 총공사비 : 200만원/M² 총공사비 : 180만원/M²

구 분 PF 합성 Rahmen PF 합성거더 교
공 법 개 요 정모멘트부의 프리플랙스 합성형을 부모멘트부의 철골·철근콘크리트 구조와 일체화한 라멘교로서 시공중 및 완성시 구조계를 일관성 있게 라멘구조로 형성된 합성형 라멘교량 공법 강재거더에 프리플랙션 하중을 재하시킨 후 릴리즈 하여 강재의 복원력으로 하부케이싱 콘크리트에 압축응력을 도입하는 일종의 프리텐션 거더 공법
형 고
경간 20 M 25 M 30 M 35 M 40 M
형고(m) 0.80 (1.00) 1.00 (1.20) 1.20 (1.40) 1.40 (1.70) 1.60 (1.90)
경간 30 M 35 M 40 M 45 M 50 M
형고(m) 1.20 (1.60) 1.40 (1.80) 1.60 (2.00) 1.80 (2.20) 2.00 (2.40)
공 법 특 징
부모멘트부 부재 거치 PF 거더 연결

- 받침 및 신축장치가 없어 유지관리가 용이
- 현장에서 제작된 PF합성거더를 벽체에 매설된 철골구조와 연결하여 가설
PF 거더 제작 PF 거더 가설

- 낮은 형고로 형하공간 확보가 용이
- I 형 거더와 콘크리트의 합성거더로 솟음을 갖는 강형을 제작하고 탄성한계의 약 80%의 PF하중 제하
장 단 점 - 현장근처의 별도의 거더 제작장 필요
- PF거더 연결부 균열발생 우려
- 상부 시공시 일부 동바리 필요 시공 안전성 보통
- 헌치가 있어 형하고 확보에 불리
- 거더자중이 무거워 가설시 대형장비 소요
- 공사비 고가
- 현장근처의 별도의 거더 제작장 필요
- 받침 및 신축장치가 있어 주기적 유지관리 필요
- 하부플랜지에 인장응력 허용 ( 균열발생 문제 )
- PF하중도입에 따른 CAMBER 관리 난해
- 거더자중이 무거워 가설시 대형장비 소요
- 고강도강재 ( SM520 )사용으로 공사비 고가
공 사 비 총공사비 : 240만원/M² 총공사비 : 240만원/M²